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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4. 게임 시스템

by 램찌 2021. 5. 27.
한국어 번역이 완료되기 전의 이미지를 사용했기 때문에 현재 게임 내에서 출력되는 텍스트는 수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재화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게임 내 재화는 2가지입니다. 나중에 왕국에 가입하면 플로렌이라는 재화가 있긴 하지만 개인이 사용하는 재화만을 따지자면 골드오른이 있습니다. 골드와 오른은 사냥을 하거나 퀘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골드(Gold)는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가장 기본적인 재화입니다. 물건을 구입하거나 장비를 강화할 때 등 여러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다만 극초반에는 골드가 부족해 장비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중에는 쉽게 벌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장비는 판매하지 말고 분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Orn)도 골드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상황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골드와 다르게 모으는 것이 쉽지 않은데, 잠겨있는 직업과 특성을 해금할 때 오른이 사용되기 때문에 낭비해서는 안됩니다.

관련 글 → [5. 레벨링 & 재화 수급]

 

스탯

스탯은 플레이어가 직접 찍는 방식이 아니고, 레벨의 증가와 장비를 통해 증가됩니다.

▶ 레벨 / Level

모든 RPG에서 레벨은 강함의 척도입니다. 오르나에서 레벨 자체는 큰 의미가 없지만, 레벨에 따라 달라지는 티어가 중요합니다.

경험치 / EXP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퀘스트를 통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체력 / HP

HP로 많이 알려진 스탯입니다. 체력이 높을수록 전투에서 더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마나 / Mana

MP로 많이 알려진 스탯입니다. 마나가 높을수록 스킬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드 / Ward

전투 화면에서 체력과 마나 아래의 보라색 수치가 와드입니다. 방어막과 같은 역할을 하며 적에게 받는 피해가 와드로 분산됩니다.

▶ 공격력 / Attack

물리 공격의 피해량을 결정하는 스탯입니다.

▶ 방어력 / Defense

적의 물리 공격을 경감합니다.

▶ 민첩성 / Dexterity

민첩성이 증가할수록 명중률과 회피율이 증가합니다.

▶ 주문력 / Magic

마법 공격의 피해량을 결정하는 스탯입니다.

▶ 저항력 / Resistance

적의 마법 공격을 경감합니다.

▶ 예지력 / Foresight

파티 전투에서 플레이어의 행동 순서를 결정하는 스탯입니다.

▶ 치명타 확률 / Critical Rate

공격 시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된 스탯입니다.

▶ 시야 거리 / View Distance

시야 거리가 늘어날수록 맵에서 더 넓은 범위의 몬스터/건물/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티어

직업/장비/몬스터의 세부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별의 개수티어를 나타냅니다. 티어는 플레이어 레벨이 25단위로 늘어날 때마다 티어가 한 단계 올라가기 때문에 처음 시작했을 때 1티어(1~24)로 시작하고, 25레벨을 달성하면 2티어가 됩니다.

 

상위 직업일수록 해금에 요구되는 티어가 높아지고, 현재 위치한 티어 이상의 일반 몬스터(필드 보스의 경우 +1티어까지 등장)는 출현하지 않습니다. 7티어(7★) 몬스터는 7티어 장비를 드롭하기 때문에 더 좋은 장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높은 티어의 적을 처치해야 됩니다.

 

★티어 레벨 범위
★1 1 - 24
★2 25 - 49
★3 50 - 74
★4 75 - 99
★5 100 - 124
★6 125 - 149
★7 150 - 174
★8 175 - 199
★9 200 - 224
★10 225 - 249
★11 250(최대)

 

직업 & 특성

제작: lolligeddon / 편집: ramzzi

오르나에서의 직업은 대부분의 RPG 게임들처럼 정해진 전직 루트가 있지 않고, 잠금 된 직업들을 해금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해금한 직업에 따라 특색 있는 스킬과 직업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고, 특성 시스템과의 조합을 통해 개성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6. 직업 & 특성]

 

장비

무기, 방어구, 장신구를 통해 플레이어의 스탯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우측의 보조 장비 슬롯에는 무기를 하나 더 장비하거나 방패, 화살, 스크롤 등의 보조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7. 장비 관련 정보]

 

소환수

소환 관리소(bestiary)라는 이름의 건물에서 소환수와 계약할 수 있습니다. 다른 RPG 게임에서의 펫과 같은 역할을 하며, 전투 중 플레이어를 보조합니다. 맵에서 무작위로 생성되는 소환 관리소에서는 1~4티어의 소환수가 등장하고, 5티어 이상의 소환수는 플레이어가 건설한 소환 관리소에서만 계약이 가능합니다.

 

소환수와 계약할 때는 골드 혹은 오른이 사용되는데, 7티어 이하의 소환수는 골드를 사용해 계약할 수 있고, 8티어 이상의 소환수는 많은 양의 오른이 필요합니다.

 

동맹 & 파티

동맹은 다른 게임에서의 친구 기능입니다. 채팅에서 상대방의 프로필로 들어가거나 상대방의 플레이어 이름을 직접 입력해서 동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동맹 상태인 플레이어에게는 파티를 신청할 수 있고, 같은 구역에서 사냥 중이라면 등장하는 몬스터를 공유하며 모든 스탯이 10% 증가합니다. 차원문(Wayvessel)이라는 건물을 통해 파티원의 거점 구역으로 이동했을 때도 10%의 스탯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파티 사냥 중에는 경험치가 공유되며 모든 파티원들은 획득하는 경험치의 [전체경험치÷파티원수+10]%를 획득하기 때문에 여러 명이 파티를 맺고 사냥할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파티원 경험치 비율
1 110.00%
2 60.00%
3 43.33%
4 35.00%
5 30.00%
6 26.67%

 

퀘스트

스토리 퀘스트

오르나의 스토리와 관련된 퀘스트입니다. 첫 번째 스토리 퀘스트는 자동으로 수락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수락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후의 스토리 퀘스트는 이전 퀘스트를 완료할 때 자동으로 수락됩니다.

▶ 추가 정보
보통 레벨의 증가보다 스토리 퀘스트의 진행이 느린 경우가 많아 티어가 오르면 하위 티어의 몬스터들이 덜 등장하는데, 이 문제는 다른 캐릭터를 생성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작 화면으로 돌아가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면 새로운 캐릭터에게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기존 캐릭터와 공유되기 때문에 낮은 티어의 몬스터들이 더 많이 등장합니다. 몬스터가 리젠되려면 캐릭터를 계속 바꿔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2개 이상의 기기를 사용한다면 캐릭터를 전환하지 않고도 몬스터가 리젠됩니다.

다른 캐릭터를 사용해도 목표 몬스터가 나오지 않는다면 용사의 길잡이돌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사의 길잡이돌을 사용하면 메인 화면의 나침반(맵에서 보이는 화살표)에 스토리 퀘스트 목표 몬스터의 위치와 거리가 추가됩니다.

일일 퀘스트 & 의뢰

주기적으로 갱신되는 퀘스트입니다.

NPC 퀘스트

각 NPC들은 오르나의 스토리와 관련된 고유의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NPC 고유의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뒤에는 해당 NPC가 주기적으로 랜덤 퀘스트를 주고, 퀘스트의 목표는 일일 퀘스트와 동일합니다.

 

구역

GPS 기반 RPG인 오르나에서는 실제의 지도와 동일한 맵을 사용 합니다. 맵 내의 반경 221m의 범위가 하나의 구역으로 정해지며 겹쳐질 수도 있습니다.

 

구역 탐색 & 점령

메인 화면에서 구역 탭으로 이동하면 구역을 탐색하거나 점령할 수 있습니다.

 

탐색에서는 각 구역마다 존재하는 구역 수호자들에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구역 수호자는 일반 몬스터 또는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고, 처치 시 맵에서 등장하는 동일한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나오는 보상의 2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점령에서는 현재 위치한 구역에 영주가 없을 경우, 점령 버튼을 길게 눌러 해당 구역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영주가 있는 구역은 해당 영주에게 도전해서 승리한다면 그 구역을 점령하게 됩니다. 추가로 자신이 점령 중인 구역에서는 영주 보너스로 모든 스탯이 5% 증가합니다.

 

구역을 점령하거나 구역의 수호자를 쓰러트리면 해당 구역에서 일/주/월 단위로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역을 점령 중인 영주를 쓰러트릴 수 없을 것 같다면 탐색이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점 구역

메인 화면에서 구역 탭으로 이동하면 해당 구역을 거점 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거점 구역에서는 모든 스탯이 10% 증가하고, 일반 구역에서는 건설할 수 없는 건물도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주로 활동하는 구역(집, 직장 등)을 거점 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①던전(많을수록 좋음), ②상점, ③대장간이 있는 구역이면 더 좋습니다.

자신이 점령하지 않은 구역도 거점 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고, 거점 구역 지정 후에도 실제로는 원래의 영주가 점령 중인 상태지만 자신에게는 점령 중인 상태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거점 구역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점령당하는 일은 없으니 최대한 빠르게 거점 구역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설

무작위로 생성되는 건물도 있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건설해야 하는 건물들도 있습니다.

관련 글 → [8. 건물의 종류와 기능]

 

환경 조건

오르나에서는 환경 조건이 전투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환경 조건에 따라 등장하는 몬스터가 달라집니다.

시간 & 날씨

오르나에서도 낮과 밤이 존재하고, 날씨가 변화합니다. 오르나에서의 낮밤은 현실과 동일하게 바뀌고, 날씨의 경우에는 지역에 따라 맑은 상태이거나 [해/달 → 비 → 눈]의 순서대로 1시간마다 다른 날씨가 적용됩니다.

지형

실제의 지도를 사용하기에 실제 지형도 오르나에 반영되어 나무가 심어져 있는 곳은 지형, 물이 있는 곳은 지형, 나머지는 지형으로 인식됩니다.

 

세력

10레벨을 달성하면 4개의 세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속성이 다르다는 것을 제외하면 별다른 차이가 없으니 마음에 드는 세력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세력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왕국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입하고 싶은 왕국이 있다면 해당 세력을 선택해야 됩니다. 선택한 뒤에는 룬 상점에서 1$를 지불하고 세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력
이미지
세력
이름
세력
특성
어스
레기온
자신의 땅 속성 피해량 +25%
적의 땅 속성 피해량 -25%
인페르노
나이츠
자신의 불 속성 피해량 +25%
적의 불 속성 피해량 -25%
프로즌가드 자신의 물 속성 피해량 +25%
적의 물 속성 피해량 -25%
스톰포스 자신의 번개 속성 피해량 +25%
적의 번개 속성 피해량 -25%

 

왕국

25레벨을 달성하면 자신의 세력에 속한 왕국 중 한 곳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왕국에 가입하면 왕국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데, 레이드를 통해 많은 경험치와 좋은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왕국과 관련된 컨텐츠가 많으니 최대한 빠르게 가입할 왕국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던전 & 건틀렛

50레벨을 달성하면 맵에서 발견할 수 있는 던전과 메뉴의 건틀렛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던전과 건틀렛에서는 다양한 환경 조건의 몬스터들이 등장하고, 던전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몬스터들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건틀렛 열쇠라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나중에는 쉽게 모이지만 초반에는 모으기도 힘들고 보상도 적어서 레벨이 오를 때까지 아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입장한 던전과 건틀렛은 중간에 후퇴를 통해 나와도 다시 진입할 수 있고, 클리어하거나 사망으로 인해 퇴장되었을 경우 재입장 대기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입장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던전 & 건틀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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