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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v3.0 업데이트 변경점

by 램찌 2021. 9. 19.

개요

현재 3.0 버전(베타)이 업데이트가 된 상태입니다. 3.0에서는 기존 2.x 버전에 비해 바뀐 점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게시글에 따로 정리를 한 뒤 다른 글의 정보를 수정할 예정입니다. 현재 버전은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추후 업데이트될 정식 버전에서는 추가로 변경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전체적인 UI가 변경됐습니다. 기존의 UI와 비교해 바뀐 점들이 많아 저도 알파 버전을 사용하며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익숙해지니 기존 UI보다 편하게 느껴집니다.

주요 변경점

  • 파티 탭에서 파티원들의 장비, 스킬 등 확인 가능 (월드 세팅)
  • 펫의 스킬 정보 확인 가능
  • 몬스터, 아이템, 건물의 그래픽 변경

 

스탯

상태창에서 치명타 확률과 새로운 스탯인 예지력 수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지력은 파티 전투에서 적들과 각 파티원들의 공격 순서를 결정하는 스탯이며 레벨, 직업, 특성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는 밸런스 문제로 인해 레벨만 예지력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주요 변경점

  • 상태창에서 치명타 확률 확인 가능
  • 예지력 스탯 추가

 

장비

기존에는 오른, 골드, 전리품,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켜주는 장비의 경우 오른과 골드는 품질 등급에 영향을 받지 않고 경험치만 등급의 영향을 받았지만 3.0 업데이트가 되며 오른과 골드 획득량도 품질 등급에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각 재화 획득량, 시야 거리, 상태 이상 보호의 수치를 인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 점도 중요한 변경점입니다.

주요 변경점

  • 장비의 오른, 골드, 전리품(행운) 획득량 증가 수치가 품질 등급에 의해 변화
  • 재화 획득량, 시야 거리, 상태 이상 보호 수치를 장비 정보 화면에서 확인 가능

 

스킬

이제 각 스킬의 고유 치명타 확률을 스킬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파티 전투 시스템으로 인해 일대일 전투에서 다대다 전투 시스템이 추가되며 광역 공격 스킬과 광역 버프 스킬이 추가됨에 따라 각 스킬의 적용 대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변경점

  • 각 스킬의 고유 치명타 확률 확인 가능
  • 광역 공격 스킬, 광역 버프 스킬 추가
  • 각 스킬의 적용 대상 확인 가능

 

전투 시스템

예지력 스탯의 추가로 인해 아군과 적의 행동 순서를 전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투 시스템 자체가 많이 변했기 때문에 기존 2.x 버전과는 완전히 바뀐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요 변경점

  • 전투 화면 우측 상단의 행동 순서 표시 추가
  • 소환수가 플레이어와 같이 공격하지 않고 별개의 턴을 사용
  • 전투 로그 기능 추가
  • 전투 상태 탭에서 와드 흡수율 등의 스탯 확인 가능
  • 대련(기존 AI 아레나)에서 적이 MP를 소모하게 변경
  • 다턴 스킬의 경우 도트 피해를 받게 변경
  • 상태 이상 부여 스킬 사용 시 적의 면역 여부 표시

 

파티 시스템

주변에 있는 파티원들과 함께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파티 전투가 가능한 곳은 아레나(라이브 PvP), 콜로세움(성 기능 X), 던전, 월드 레이드입니다.

주요 변경점

  • 파티 전투 추가 (아레나, 콜로세움, 던전, 월드 레이드)

 

던전

특정 분류의 적들이 등장하는 특수 던전(테마 던전)들이 추가됐습니다. 모든 던전이 특수 던전으로 변경되지는 않고, 대부분은 기존의 던전인 상태에서 일부만 특수 던전으로 변경됩니다. 각 던전들은 주기적으로 다른 던전으로 변경됩니다. 각 특수 던전 관련 정보는 정보 카테고리의 [던전 & 건틀렛]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주요 변경점

  • 특수 던전 추가
  • 던전의 종류가 주기적으로 변경
  • 던전 클리어 보상이 마지막 층의 보상과 합산되어 지급

 

월드 레이드

사람이 많은 곳에 산다면 월드 레이드를 위해 아껴뒀던 소환 스크롤을 사용했는데 모르는 유저가 딜을 넣고 간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플레이어를 차단 해야 했지만 이젠 스크롤 사용 시 공개/비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월드 레이드의 경우 본인과 파티원들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요 변경점

  • 월드 레이드 공개/비공개 설정 추가

 

라이브 PvP

기존의 아레나는 실제 플레이어의 장비와 스탯 등을 바탕으로 AI를 상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대련이라는 기능으로 변경되고 아레나는 실시간 전투로 진행됩니다. 최대 1vs1부터 4vs4까지 다인 전투를 지원합니다. 현재는 베타 인원이 적기 때문에 티어와 상관없이 매칭 되지만 추후 기존처럼 비슷한 레벨의 상대와 매칭 되게 변경됩니다.

주요 변경점

  • 기존의 AI 아레나 → 대련으로 변경
  • 라이브 PvP 추가 (아레나)
  • 파티 PvP 기능 추가

 

건물

외형이 변경된 건물들이 많고, 성(보관소 업그레이드)의 경우 콜로세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주요 변경점

  • 던전, 전초기지 등의 건물 외형 변경
  • 성 업그레이드 시 콜로세움 기능 추가
  • 약초꾼 건물을 공용으로 설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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